아기의 위생에 대한 7가지 걱정

아기의 위생에 대한 7가지 걱정

마지막 업데이트: 13 6월, 2018

아기의 위생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과 걱정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어, 아기의 피부는 매우 섬세하고 예민하다. 아기의 피부를 씻어줄 때, 아기의 pH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등 특히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아이를 목욕시키는 올바른 방법을 알아야 하고, 아기의 건강과 위생을 해칠 수 있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기의 위생에 대한 가장 큰 걱정들

아기의 위생을 걱정할 때 가장 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아기의 위생에 대한 7가지 걱정

아기를 매일 목욕시켜야 할까?

아기를 매일 목욕시키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아기들은 더러워지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아기를 매일 목욕 시킬 필요가 없는 이유이다.

하지만 목욕 시간 동안 부모와 아이 사이에 강한 유대감이 만들어질 수 있다.

기저귀 발진은 어떻게 예방하나?

기저귀는 자주 갈아주어야 하고, 기저귀를 찬 부분은 기저귀 발진이 생기지 않도록 매우 잘 닦아주어야 한다. 

충분한 양의 물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집이 아닌 경우는, 물 티슈를 충분히 사용하도록 한다. 아기 피부가 빨갛게 되는 것 같다면, 발진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쓴다.

보호 크림 사용, 기저귀 부위에 공기 통하게 해주기, 아기 기저귀 바로 갈아주기, 기저귀 부위가 젖지 않도록 유지하기 등의 행동은 모두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번 목욕 이후, 아기를 잘 말려주어야 한다.

목욕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아기의 피부는 성인의 피부보다 훨씬 섬세하다. 이것이 바로 아기가 한 살이 될 때까지 10분 이상 목욕을 시켜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물 온도는 섭씨 36.1도보다 뜨거워서는 안된다. 일주일에 한 번이나 두 번 넘게 목욕 시킬 필요는 없다.

유아지방관은 어떻게 없애나?

유아지방관은 아기의 머리에 생기는 것으로, 그다지 보기 좋은 모습이 아니다. 하지만, 이것은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니다.

생긴 유아지방관을 없애려면, 매우 부드러운 머리 빗을 사용해 머리를 마사지해주어야 한다.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아기에게 왜 여드름이 생기는가?

아기에게 생기는 여드름은 엄마의 호르몬에 의한 것이다.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것을 짜서는 안된다. 자연스럽게 없어질 때까지 놔둔다.

아기의 머리카락은 어떻게 관리해주어야 하나?

아기들은 샴푸를 해줄 필요가 없다. 아기의 머리카락은 매우 미세하고, 샴푸 같은 것을 사용해서 씻어낼 필요가 없다. 아기의 머리카락이 길어지고 아기가 좀 더 자라면, 아기 전용 샴푸를 구입할 수 있다.

욕실의 온도는 몇 도가 적당한가?

아기를 목욕 시키는 장소는 섭씨 25도 정도가 적당하다.

아기의 위생에 대한 7가지 걱정

아기의 귀와 눈은 어떻게 관리하나?

  • 우선, 아기의 눈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물에 적신 솜이나 거즈를 사용해 아기의 눈꺼풀을 비비지 말고 부드럽게 닦아준다.
  • 아기의 눈을 말리려면, 거즈를 사용해 매우 세심하게 닦아준다. 양쪽 눈을 각기 다른 거즈를 사용해 닦아준다.
  • 귀에서 눈에 보이는 것만 닦아준다. 적신 거즈를 사용해 아기의 귀 바깥 부분을 앞, 뒤로 닦아준다. 그런 다음, 잘 말려줘야 한다.
  •  밖으로 나온 귀지가 보이면, 면봉을 사용해 그것을 제거해줄 수 있다. 귀 안쪽으로는 아무 것도 집어넣지 않도록 한다. 귀지가 더 깊은 곳으로 밀려 들어갈 수도 있다.

아기의 손톱은 어떻게 잘라주나?

아기의 위생에 대한 또 다른 걱정은 아기의 손톱이다. 처음으로 아기의 손톱을 깎아주려면, 일주일이 지난 다음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손톱이 너무 길어서 당신을 너무 할퀸다면, 그날 손톱을 깎아줄 수도 있다.

아기 전용 손톱 깎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들은 작고 끝 부분이 둥글게 되어 있다. 

아기가 안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손톱을 깎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을 깎아주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은 목욕 이후인데, 그 이유는 아기의 손톱이 더 부드러워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만약 긴장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가 잠든 동안 깎아줄 수도 있다.

“아이는 자신의 부모를 사랑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이가 자라면, 그들은 부모를 판단하고, 때때로 부모를 용서한다.”
-오스카 와일드-

앞서 말한 조언들을 기억하고 그것을 지켜서, 아이가 건강을 해치지 않고 최선의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는 매우 민감하고, 부모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