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되면서 겪는 변화 7가지

· 2018년 5월 2일

여성에게 엄마가 되는 것은 매우 많은 변화가 따른다. 몸매와 호르몬, 생활 방식 등. 그런데 여성만 변화를 겪는 게 아니다. 남성들도 아빠가 되면서 많은 것들을 겪게 된다.

아빠들이여, 다가오는 새로운 삶에 당황하지 말자. 현실들을 직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아빠가 되면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들

1. 즐기던 활동을 할 시간이 줄어든다

친구들과 축구 경기를 보거나 TV를 보며 시간을 보내곤 했을 것이다. 하지만, 집 안에 아기가 태어난 후에 그러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

당연히 자신을 위한 시간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기를 돌보고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그럴 시간이 별로 없다.

아빠 품에서 잠든 아기

2. 책임감이 더 커진다

아빠가 되는 것은 남자로서 겪을 수 있는 가장 멋진 경험 중 하나다. 하지만, 그러한 기쁨은 늘 책임감이 따른다. 아빠의 일과에는 아픈 아기 돌보기, 젖 먹이기, 기저귀 갈기, 집안일 하기 등이 새롭게 포함된다. 모든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필수다.

3. 능력을 시험해 보게 된다

아빠가 되는 것은 이제까지 전혀 해 본 적 없는 것들을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우선이다. 그리곤, 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해보지도 않았던 능력들을 개발하게 돼요. 아기 안아 주기, 밥 먹이기, 아기 달래기, 아기 즐겁게 해주기 등을 익히게 된다.

4. 재정 관리 방법이 달라진다

재정적인 부분에서도 큰 변화가 생긴다. 의료비, 아기 옷, 기저귀, 아마도 분유 등이 생활비에 새로 추가될 것이다. 미래 아이의 교육비를 저축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재정 관리를 잘 하는 것은 아빠로서의 일을 시작할 때 아주 중요하다.

5. 아기를 남겨 두고 나가고 싶지 않게 된다

일주일 내내 일을 하고 난 후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몹시 기다리게 될 것이다. 엄마와 아빠도 친구나 가족을 만날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에만 갇혀 있기 십상이 된다.

아내의 임신한 배를 안고 있는 남편

6. 사교 생활이 달라진다

아빠가 되는 순간부터, 비슷한 처지를 겪고 있는 다른 부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미혼의 친구나 아이가 없는 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게 어려워진다. 찾아가는 곳이나 하는 일들이 이제 아이 중심으로 바뀐다. 

7. 결코 알지 못했던 여성스러운 면모를 발견하게 된다

아빠가 되면 감성적이고 세심한 면이 더 풍부해진다. 아이와 함께 있는 자신을 보면서, 이전에는 결코 느끼지 못했던 사랑과 다정함을 경험하게 된다. 이전에는 절대 없었던 느낌일 것이다. 너무 여성적이라고 생각하던 행동들이 더 이상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이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게 될 것이다.

아빠가 된 분들과 예비 아빠들을 위한 조언

  • 아이이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모든 순간을 누려라. 아이가 자라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여러분만의 특권이다.
  • 관대해지자: 기억하자. 아빠의 역할은 아이가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때론 인내심에 한계를 느낄 수 있다. 그럴 땐 아이들의 얼굴을 바라보자. 다정함을 가득 담아서. 그리곤 심호흡을 하자.
  • 아이와 대화하고 함께 놀자: 아기가 태어난 첫해에 여러분이 보여주는 모든 행동은 아기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놀이다. 아기는 움직이면서 더 쉽게 배우게 된다.
  •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이자: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때는 아빠의 반응을 기대한다. 우리도 벽에 대고 말하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보아주고 귀 기울여 주길 바라는 것이다.
  • 사랑과 가르침의 완벽한 조합: 사랑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핵심이다. 아이들에게 모든 사랑을 주자. 하지만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잘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변화들이 너무 지나쳐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많은 희생에 대해 모든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아이가 뽀뽀해주고 안아줄 때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인생에서 겪게 되는 새로운 시간을 즐기자. 새로운 나의 모습을 기쁘게 받아들이자. 아빠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두 팔 벌려 환영하자. 여러분은 아빠다!